메뉴 건너뛰기


보도자료

작성일 : 15-04-27 22:10
[KBS 라이프] 웃기만했는데 14kg 감량! 도대체 어떻게 웃었길래?
 글쓴이 : 관리자
조회 : 1,475  

[KBS 라이프] 웃기만했는데 14kg 감량! 도대체 어떻게 웃었길래?

우울한 일을 겪거나 무기력한 기분이 들 때면 어떻게 해결하시나요? 돈을 들이지 않는 최선의 치료제가 ‘웃음’이라는 사실, 알고는 있지만 실행하는 것이 힘든데요. 웃으면 건강해진다는 속설은 어느 정도는 의학적으로 증명 된 부분이 있다고 합니다.
그럼 건강하게 웃는 방법은 무엇일까요?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기에 웃음에 대한 지식의 욕구는 누구에게나 다 해당되는 일입니다. 가애란의 알약톡톡2, 이번 시간은 웃음 치료법에 대해 알아봅니다. 서울대병원 웃음치료 전담 이임선 간호사와 함께 합니다.

Q. 하루에 어느 정도 웃어야 좋다는 것이 따로 있을까요? 
-몸과 마음에 어느 정도 자극을 주려면, 하루에 적어도 3번 이상 그리고 15초 이상 웃어야 좋습니다. 또 한 번 웃을 때 온몸으로 크게 웃어야 효과가 좋습니다.

Q. 그런 것을 보면 미소보다 와하하! 웃는 박장대소가 확실히 더 좋다는 거네요?
-미소는 나의 기분 혹은 상대방을 기분을 좋게 할 수 있지만 치료적 즉 운동적 측면에서 본다면 미소는 좀 약한 면이 있습니다. 박장대소는 온몸의 큰 근육들을 동시에 움직여 주기 때문에 혈액공급이 원활 할 뿐 아니라 호흡에 변화도 있고 혈압도 낮춰주고 또 기분도 매우 좋아집니다.

Q. 웃으면 인상 좋아보이는 거야 뭐 당연한 것이지만 웃음 하나로 심지어 동안으로 보일 수가 있다는데 정말인가요?
-동안의 조건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. 첫째는 얼굴 길이가 짧아보여야 합니다. 웃다보면 입꼬리가 올라가게 되고 입꼬리가 조금만 올라가도 얼굴 길이가 훨씬 짧아 보입니다.
두 번째는 피부가 좋아야 합니다. 웃음치료의 효과 중에 빼 놓을 수없는 것이 “피부가 좋아 진다” 인데요. 얼굴에 분포되어 있는 혈관이 이완됨과 동시에 혈액공급이 원활해지고 피부로 영양분 공급도 아주 많아지게 됩니다. 그래서 많이 웃으면 피부도 더 탱탱해지고 촉촉해집니다.

Q. 다음은 ‘다이어트’입니다. 솔깃한 분들 많을 것 같은데요. 실제로 웃음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나요?
- 그냥 웃는다고 살이 저절로 빠지는 것이 아닙니다. 하지만 근육을 사용해서 온몸으로 웃다보면 살이 빠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. 저 역시 웃음 다이어트로 14kg을 뺀 경험이 있습니다. 웃을 때는 수많은 근육을 사용하게 되고 움직이는 근육은 산소와 에너지를 소모하게 되는데요. 이것은 운동할 때 일어나는 과정과 일치합니다.

Q. 그 다음은 ‘면역력 강화’입니다. 실제로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나요?
-한바탕 웃음은 가슴 쪽에 위치한 흉선을 자극하게 되는데 이때 면역반응과 관련된 NK 세포, T 세포가 더 많이 만들어진 후 정맥을 통해 심장으로 들어가게 되고 온 몸을 돌게 됩니다. 그렇게 되면 우리 몸의 면역력이 쑥 올라가는 것입니다.

Q. 마지막으로 현대인들의 만병의 근원인 ‘스트레스’ 그런데 웃음이 스트레스 해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면서요?
-스트레스의 대표적인 호르몬인 코르티솔은 웃을 때 그 양이 감소합니다. 또 웃을 때는 자율신경계 중에 마음의 안정화를 담당하는 부교감신경이 더욱 활성화되어 몸과 마음이 이완됩니다.

Q. 이제 본격적으로 어떻게 웃는 방법에 대해서 배워보겠습니다. 우선 동안으로 보이는 웃음부터 배워볼까요? 
-턱 선에 살짝 엄지와 검지로 V 라인을 만들어 우후~~라고 말하며 입꼬리를 올려 10초 이상 유지합니다. 만약 입꼬리가 올리는 것이 힘들다면 중지로 입꼬리를 올린 후 10초 이상 유지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.

Q. 면역력을 좋게 하는 웃음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? 
-침샘을 자극하는 웃음방법입니다. 우선 손바닥으로 턱선을 쓸어 올립니다. 그리고 손으로 턱을 비비면서 허리를 굽혔다 폈다를 반복하는데 이때 중요한 것은 아하하! 라고 크게 웃으며 하는 것입니다.

Q. 다음은 참 궁금했던 웃음입니다. 다이어트에 좋은 웃음입니다. 어떤 웃음인가요?
-우선 자리에서 일어납니다. 그리고 어깨넓이만큼 다리를 벌리고 엉덩이를 뒤로 쭉 빼줍니다. 기마 자세를 취해주는 건데요. 그리고 크게 웃음소리를 내며 앉았다 일어났다 30회를 실시합니다.
두 번째는 발을 모으고 손을 들어 줍니다. 그리고 엉덩이를 흔들면서 내려옵니다. 그 상태에서 활짝 웃는 얼굴로 앉았다 일어났다 30회를 실시합니다.

Q. 다음은 만병의 근원이라는 스트레스 해소 웃음입니다. 어떻게 웃어야 할까요?
-두 손을 모아줍니다. 그리고 위로 올려줍니다. 박자에 맞춰 아래로 내렸다가 몸을 좌우로 움직이며 위로 올라갑니다.

차정인 기자 jicha@kbs.co.kr


 
   

한국웃음임상치료센터

사업자등록번호 : 514-21-75363    대표 : 정해성

주소 : 서울특별시 용산구 청파로326번지 고려빌딩 2F    이메일 : 16000760@hanmail.net

대표번호
032-555-2475 (유료)
080-474-2475 (무료)